[반려동물 마케팅 트렌드] 강아지 유산균 사료에 대한 조사

Cute Jack Russell Terrier dog puppy doing his toilet, pooping

강아지도 유산균을 먹는다고?

유산균은 원활한 배변 활동과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아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강아지 전용 유산균도 나오고 있는데요. 유산균 영양제부터 유산균을 첨가한 사료, 간식, 치약 등 여러 제품군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강아지들이 유산균 제품 얼마나 먹여봤을까?

여러 유산균 제품이 나오고 있는 지금, 얼마나 많은 반려인들이 강아지에게 유산균 제품을 먹여봤을까요?

조사 결과, 총 409명의 반려인 중 65.3%(270명)가 유산균 급여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현재까지 유산균을 급여하고 있는 반려인은 30.8%(126명)였습니다.

어떤 형태의 유산균을 선호할까?

유산균을 급여한 경험이 있는 반려인은 영양제 형태를 선호

현재 유산균을 급여하고 있는 반려인을 대상으로 어떤 형태의 유산균을 급여해 본 경험이 있는지 조사했는데요. (중복 허용)

그 결과, 유산균 영양제를 통해 유산균을 급여해 본 경우가 84.1%로 가장 많았습니다. 유산균 첨가 간식은 25.4% 그리고 유산균 첨가 사료는 14.3%로 비교적 적은 편이었습니다.

가루 및 과립형 영양제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다

현재 급여 중인 유산균 형태로는 영양제 형태인 가루 및 과립형 유산균이 68%(85명)로 가장 많았습니다. 두 번째로 선호되는 형태는 14.4%(18명)를 차지한 간식형 유산균(츄잉, 저키 등)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간식형 유산균을 선호

전체 반려인을 대상으로 유산균 형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는 조금 달랐는데요.(중복 허용)

가장 선호하는 형태는 49.9%를 차지한 유산균을 첨가한 간식이었습니다. 이어서 가루 및 과립형 영양제(38.1%), 트릿 및 알갱이형 영양제(23.2%), 사료(21.5%), 캡슐형 영양제(4.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간식형 유산균 선호 이유는 급여 용이성과 기호성

유산균을 첨가한 간식 그리고 간식과 유사한 트릿 및 알갱이형 영양제에 대한 선호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는데요. 조사 결과, 이는 반려인들이 기호성과 급여 용이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아지 유산균 사료에 대한 선호도는?

반려인을 대상으로 강아지 유산균 사료에 대한 구매의향을 조사한 결과, 71.4%(291명)가 구매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유산균 사료를 구매하고 싶은 이유를 조사한 결과, 예방 차원(41.3%)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현재 질환이 있는 면역 및 배변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30.4%), 따로 영양제 급여를 하지 않아도 되어서(26.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아지 유산균 제품, 어디에서 구매할까?

온라인을 가장 선호

현재 유산균을 급여하고 있는 반려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산균 구매는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중복 허용)

가장 선호되는 구매처는 39.7%를 차지한 쿠팡, G마켓 등의 온라인 오픈마켓이었습니다. 이어서 온라인 반려동물 전문몰(38.9%), 온라인 소셜커머스(13.5%), 오프라인 동물병원(11.9%), 오프라인 반려동물 용품 전문점(11.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려동물 분야, 온라인 구매율이 매우 높다

앞서 조사한 유산균 구매처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 강아지 유산균은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대부분인 상황입니다. 또한, 통계청에 따르면 반려동물 분야는 온라인 침투율이 약 67%로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이 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침투율: 전체 소비자 중 한 번이라도 온라인 구매를 이용해 본 사람의 비중

국내 강아지 유산균 제품 주요 브랜드 현황

강아지 유산균, 최근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용 유산균 개발 노하우가 있는 기존의 제약사들이 다양한 강아지 유산균을 개발하고 있다는 게 큰 특징입니다.

일동제약(일동펫)

일동제약(일동펫)에서는 과립형 유산균인 ‘비오비타 강아지 프로바이오틱스’를 출시했습니다. 과립형으로 가루날림이 없고 기호성이 좋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동제약만의 60년 노하우를 담은 12종의 균주를 사용해 강아지의 배변 활동,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비마이펫 일동펫 비오비타 강아지 프로바이오틱스 체험 후기

유한양행(윌로펫)

유한양행(윌로펫)에서는 기능성 강아지 유산균을 ‘더 건강한 프로바이오틱스’출시했습니다. 다이어트 기능성, 항산화 기능성, 구강 관리 기능성으로 종류는 총 세 가지입니다. 기능성은 물론이고 장까지 도달하는 보장 균수(CFU)는 약 10억 마리로 넉넉합니다.

바이오펫츠

바이오펫츠는 식물성 강아지 유산균인 ‘멍산균’을 출시했습니다. 식물성 유산균은 열과 산에 강해 장까지 도달하는 비율이 매우 높고,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계속해서 제품을 개선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균주를 스트레인(Strain) 넘버가 있는 고퀄리티 균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비마이펫 바이오펫츠 멍산균 체험 후기

브리지테일

브리지테일은 식약처에서 인증한 고퀄리티의 균주를 4종 사용한 강아지 유산균인 ‘페토메디 프로바이오틱스 얼티밋’을 출시했습니다. 균수는 균종별로 약 70억 마리씩, 총 210억 마리가 투입되었어요. 장까지 도달하는 보장 균수(CFU)도 최소 25억 마리로 넉넉합니다.

비마이펫 브리지테일 페토메디 프로바이오틱스 얼티밋 체험 후기

조사 관련 안내

  • 설문기간: 2022년 12월 12일(월)-2022년 12월 23일(금)
  • 설문진행기관: 비마이펫 주식회사
  • 유효답변수: 409개

비즈니스 제휴 문의